메인메뉴 영역으로 이동 서브메뉴 영역으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모든 청소년이 꿈을 이루는 세상, KYWA가 이뤄갈 내일입니다.  KYWAA(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는 청소년이 행복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청소년의 균형 있는 성장에 필요한 활동을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공공기관입니다.

국립청소년우주센터, 사분의자리 유성우 온라인 천체 관측회 개최

  • 작성일 : 2022-01-03
  • 작성자 : 현해영
  • 조회수 : 1362

국립청소년우주센터, 사분의자리 유성우 온라인 천체 관측회 개최

- 별똥별에 소원을 빌자! 사분의자리 유성우(Quadrantids meteor 2022) -


□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KYWA, 이사장 이광호)이 여성가족부로부터 위탁 운영하고 있는 국립청소년우주센터(이하 우주센터)가 1월 3일 밤 22시부터 ‘사분의자리 유성우 온라인 천체 관측회’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본 행사는 청소년들이 집에서 편하게 관측 전문가와 이야기 나누고 별똥별을 관측하며 우주의 아름다움을 함께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기획하였다.

ㅇ 사분의자리 유성우란?

사분의자리 유성우는 8월 페르세우스자리 유성우, 12월 쌍둥이자리유성우와 함께 3대 유성우로 알려져 있으며, 매년 시간당 50~200개의 유성을 보여준다. 다만 극대기(유성이 가장 많이 떨어지는 시기) 시간이 매우 짧고, 어떤 해는 몇 시간에 불과한 경우도 있었다. 게다가 유성의 밝기도 3등급 이하로 어두운 경우가 많아 주변이 깜깜한 지역에서만 수월하게 관측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유성체는 우주공간에 위치한 바위 크기에서 모래 정도의 작은 물체로 지구 대기권을 통과해 낙하하면서 마찰에 의해 밝은 빛을 내며 떨어지는데, 이를 유성(별똥별)이라고 한다. 유성우는 특정 시기에 유성이 많이 떨어지는 현상을 말하며, 혜성이나 소행성이 태양 가까이 지나가며 지구 공전 궤도상에 파편들을 남기게 되고, 이 공간을 지구가 지나가게 되면서 유성우가 발생하게 된다.

현재 사분의자리 유성우의 모체(발생시키는 천체)는 약 500년 전인 1490년에 나타난 혜성으로 알려져 있다. 1979년 일본 천문학자 하세가와(Hasegawa, I.)는 동아시아의 역사 기록들을 분석하여, 사분의자리 유성우는 1490년 중국, 일본, 우리나라에서 관측된 기록이 있는 혜성에 의해 만들어졌다고 처음 제안하였고, 2003년 미국 천문학자 피터 젠킨슨(Peter Jenniskens / 나사 SETI 연구소 수석 연구원)박사는 사분의자리 유성우 띠(meteor stream)에서 소행성 2003 EH1을 발견하였으며, 이는 C/1490 Y1의 사혜성(extinct comet)일 것으로 제안하였다.

근래에 이기원, 양홍진, 박명구 등은 조선왕조실록의 기록을 분석하여, 특히 혜성이 별을 범(犯, occulation) 현상 기록을 활용해 혜성 C/1490 Y1의 궤도를 보다 정밀하게 계산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사분의자리 유성우의 모체가 혜성 C/1490 Y1임을 재확인한 바 있다.(「Orbital Elements of Comet C/1490 Y1 and the Quadrantid Shower, 2009」).

ㅇ 사분의자리 유성우는 언제 어떻게 관측하나요?

이번 사분의자리 유성우는 우리나라 시간으로 4일 새벽 5시 40분에 극대기에 이르며, 시간당 관측 가능한 유성의 개수(ZHR Zenithal Hourly Rate)가 최대 120여개이다. 따라서 3일 밤부터 4일 새벽 일출 전까지가 유성우를 관측하기에 가장 적당한 시간이다. 유성우는 특별한 장비 없이 맨눈으로 관측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관측 장소는 주변이 탁 트이고 광공해가 없는 곳으로 선정한 뒤 북두칠성의 국자모양 손잡이를 따라 내려온 복사점 부근을 중심으로 바라보면 된다.(사진 참조)

ㅇ 온라인으로도 사분의자리 유성우를 만나보자.

우주센터에서는 사분의자리 유성우 극대기에 맞춰 1월 3일 22시부터 4일 아침 6시까지 국립청소년우주센터 공식 유튜브 채널(https://www.youtube.com/c/국립청소년우주센터)을 통해 온라인 천체 관측회를 운영한다. 우주과학 전공 관측 전문가가 직접 유성우에 대한 설명도하고, 국민들이 직접 방송에 참여해 우주에 대한 이야기도 나눌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사분의자리 유성우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더 많은 정보는 유튜브 영상과 칼럼을 참조하면 된다.(http://naver.me/GwDpAx0W) (https://youtu.be/PqneMYzq6Is)


□ 우주센터 허성광 원장 직무대행은 이번 사분의자리 유성우 천체 관측회를 통해 “청소년이 센터를 방문하지 않고도 온라인상에서 자유롭게 드넓은 우주를 체험하고 느낄 수 있는 기회라며 많은 청소년이 참여해 우주과학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는 장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공공누리 1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게시물 평가

담당자 정보 이 페이지의 내용을 담당하는 담당자 정보입니다.

  • 담당부서전략기획부
  • 담당자강보람
  • 연락처02-330-2823